과학재료외대점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JYP연습생 조회 2회 작성일 2021-04-20 07:24:01 댓글 0

본문

영재교육 꿀정보 '이 정도는 아셔야 합니다' 이주현원장 2 #대학부설영재원

샤론코치연구소 부모교육전문가 제5기 이주현쌤과 함께 합니다.
1. 영재교육의 현황
대학부설 영재교육원 19개, 교육청 영재교육원 13개, 영재학습 102개
2. 영재원 모집 일정
3. 영재교육의 의미
4. 대학부설 영재원 소개
#영재원현황 #대학부설영재원 #교육청영재원 #영재학급
1)자세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세요.
2)샤론코치 강의와 QnA는 도곡동 샤론코치연구소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블로그 샤론코치연구소 확인해보세요.
3)구독, 좋아요, 알림설정은 여러분의 사랑입니다.
4)샤론코치TV의 모든 영상 및 오디오의 불법 다운로드 및 재업로드, 재가공 등의 행위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2022 한국외대, 동국대 수시 입시 계획안

2022 입시 계획안
한국외대, 동국대 수시

생활 속 과학 이야기…주방에도 '과학'이 있다? / YTN 사이언스

[YTN사이언스] 생활 속 과학 이야기…주방에도 '과학'이 있다?

■ 임동욱 / 과학기술 칼럼니스트·한국외대 BK연구교수

[앵커]
과학이란 것이 꼭 연구실이나 과학관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도, 매일 요리를 하고 음식을 먹는 주방에도 수많은 과학이 숨어있습니다.

오늘 '사이언스 매거진'에서는 주방 속에 숨어있는 과학에 대해 임동욱 과학기술 칼럼니스트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앵커]
우리 집, 우리 주방에서도 과학이 숨어있다고 하는데, 어떤 부분에서 과학을 찾아볼 수 있을까요?

[인터뷰]
주방은 불을 가지고 음식을 하는 곳입니다. 요리라고 하는 단어는 '재료를 잘 살펴보고 적합한 방법에 따라 처리한다'는 뜻인데요. 다듬고 익혀서 맛을 살리는 방법이 다 다르기 때문에 제대로 살펴보고 연습하라는 의미입니다. '불'은 재료의 화학적인 성질을 바꿔놓습니다. 얼마나 익혀야 하는지 정확하게 알아야 제대로 요리를 할 수 있겠죠.

'인류의 본격적인 역사는 요리 때문에 시작됐다', 이런 말이 있습니다. 익힌 음식은 날음식보다 영양소가 더 많이 흡수됩니다. 익혀 먹는 부족이 날로 먹는 부족보다 힘이 셀 수밖에 없겠죠. 영양 섭취가 충분히 되니까 더 많은 에너지를 쓸 수 있는 거고요. 그래서 살아남았습니다. 음식과 요리라는 것에는 이렇게 과학적인 원리와 분석이 빠질 수가 없습니다.

[앵커]
예 요즘에는 요리와 화학을 접목해서 분자 요리라는 것이 등장했잖아요? 이게 식재료의 성질이라든지 조리법에 따라서 과학적인 원리가 숨어있습니까?

[인터뷰]
분자 요리는 물질을 분자 수준으로 아주 잘게 갈아서 새로운 맛을 끌어내는 것을 가리킵니다. 분자까지는 아니더라도 과학적인 원리를 조금만 응용해도 음식의 맛이 한층 더 좋아집니다.

갈비를 요리할 때 키위나 파인애플을 갈아서 넣는 분들이 계시죠. 과일 속에는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가 들어 있어서 실제로 고기가 부드러워집니다. 양파나 배를 넣어도 되고요. 그렇지만 통조림 파인애플은 안됩니다. 제조 시 열처리를 해서 효소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므로 효과가 없습니다.

또 있습니다. 면을 삶을 때 쫄깃함을 더하고 싶다면 소금을 1L에 10g 정도 넣으시는 게 좋습니다 밀가루에 들어 있는 글루텐이라는 단백질 성분을 단단하게 유지 시킵니다. 중간에 찬물을 붓기도 하는...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www.ytnscience.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0082\u0026s_hcd=\u0026key=201611251711338957

... 

#과학재료외대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735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iamjangmi.com.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